전체 평가 의견 수 : 245개 내용순 등록순
bu**058 [UI디자인 우수성] 해당기관의 제공콘텐츠에 대한 성격을 명확히 확인 할 수 있도록 섹션형태를 취한 대메뉴구분과 이를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화면 UI를 설계한점이 돋보입니다. 유사한 사례가 많이 있을 수 있지만 이 사이트는 콘텐츠/서비스의 구분이 UI 상에서 명확하게 구분 되어지도록 인터페이스 설계에 공을 많이 들인 부분이 눈에 띄입니다.

반응형웹 기반으로 되어 있어서 모바일에서 접속시 모바일 인터페이스에 최적화된 부분도 높은 점수를 부여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특히 메뉴단계별 하부메뉴가 생각보다 많음에도 불구하고 메뉴가 명확히 구분되도록 라인과 단정리가 잘되어 있어서 UX 측면에서도 높은 사용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메뉴는 주메뉴 네비게이션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한점도 사용자의 사용성을 충분히 고려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미지가 표현되는 요소에는 마우스 롤오버시 동적인 표현을 처리하여 클릭대상임을 구분한부분도 인상적입니다.

전체적인 UI 구성이 사용자 편의성에 입각해 만들어지도록 노력하고 실천을 했다는 부분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bu**058 [콘텐츠 우수성] 연구/교육이 병행되는 기관의 특성을 잘알아 볼 수 있도록 소개내용 하나하나에도 자세한 설명이 정립되어 있고, 사용자들이 알아보기 쉽도록 그래픽 처리된 정보전달방식도 긍정적으로 해석됩니다.

정보의 갱신주기나 연구성과에 대한 알기쉬운 설명에서도 본 기관의 연구/교육이 지향하는 바를 쉽기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콘텐츠의 성격별로 대메뉴가 구분되어 있어서 내 관심분야의 콘텐츠가 있는 위치로 쉽게 찾아갈수 있었습니다.

동해/남해 연구소를 안내하는 사이트에서는 일반인에게 견학에 참조할만한 사이버투어가 제공하여 사전정보 숙지에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기관의 특성을 이해하고 궁금한 사항을 어느정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콘텐츠가 사용자 눈높이에 맞추어져 제공된다는 점에 높은 점수를 부여할 수 있겠습니다.
bu**058 [비주얼디자인 우수성] 섹션볖 주컬러가 명확하게 구분되어 통일성을 가지고 있고 기관소개의 메인페이지에는 타 기관에서 접목하기 어려울 수 있는 동영상을 상징이미지 영역에 배치한 점도 차별적인 요소로 보여집니다.

상징이미지 영역에 동영상이 배치되어 있음에도 중첩되는 새소식 카드디자인은 가독성에 전혀 무리가 없다는 점도 본 사이트만의 장점으로 보여집니다.

전체저으로 플섹한 구성을 기반으로 정보전달에 최적화 되도록 콘텐츠 영역에 대한 디자인에 신경을 쓴 노력이 보여지고 레이아웃에 대한 무리한 가공보다 홈페이지가 지녀야할 정보전달과 습득의 용이성이 보장되도록 전체적인 디자인 방향을 정한부분도 장점으로 보여집니다.

사이버 투어 등 미디어적인 요소를 비쥬얼 디자인 객체로 활용한점도 장점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ds**10 [비주얼디자인 우수성] 전체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쉐입이 라운드가 없는 직사각형이고 이를 구성하고 있는 베너나 카드구성, 더보기 버튼까지 형태를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다.

이는 시그니쳐의 심볼마크에서 느껴지는 유연함과 대비되고 기관의 컬러인 블루 컬러까지 더해서 정보의 신뢰성까지 배가 시킨다.

메인 비주얼영역의 영상과 위에 띄운 카드형 뉴스가 큰 방해없이 다 보여주어 기관의 정채성을 알리는 홍보영상과 현시점의 정보를 동시에 보여주고자 함이 무리가 없어보인다.

하단 정보구성은 그리드에 맞춰 정렬되어있고 항목별 제목과 분류가 명확해 안정되어있다.
pp**be [비주얼디자인 우수성] 세가지로 구분되어 제공되는 정보에 맞게 구성된 비주얼 영역은 사용자로 하여금 다양성을 충분히 느끼게 해주고 있다. 홍보테마에서는 영상비주얼로 기관이 하는 일에 대해 충분히 보여주고 있으며, 연구테마에서는 최근 연구실적을 비주얼 영역에 보여주므로 인해 전문가들이 사이트를 이용함에보 부족함이 없도록 구성되어 있다. 교육테마에서는 기관이 실시하는 교육내용에 대해 비주얼 영역에서 안내하고 있는데 이 내용이 없었으면 해당 기관이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지 몰랐을 정도로 기관이 가지고 있는 역할과 성격을 비주얼 영역에서 잘 표현하고 있는 것 같다.
pp**be [콘텐츠 우수성] 연구를 하는 기관 홈페이지 답게 연구에 대한 세부 내용이 있는 것이 다른 유사기관 홈페이지에 비해 좋은 것 같다. 공공기관 홈페이지는 대부분 기관 소개 및 역할에 대해서만 안내하고 있는데, 실제 연구를 하는 내용과 관련 논문자료, 도서정보 등이 안내되고 있어 전문가들이 이용하는 사이트의 느낌을 충분히 전달해주고 있다. 게다가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이 방문했을 때도 기관소개 테마에서 조금 쉬운 내용의 콘텐츠로 해당 내용이 제공되고 있어 사용자의 다양성 측면에서도 적절히 구성되어 있다.
bu**058 [서비스 우수성] 과학과 이와 관련한 정보에 관심을 갖는 사용자에게 알기 쉽게 또는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도록 구성된 서비스 설계가 눈에 띄입니다.

사용자 층을 교육/연구/일반인으로 구분하여 정보의 섹션을 명확히 구분하여 제공하는점도 장점으로 보여집니다.

특히 단체견학등을 대비하여 견학이 가능한 시점을 안내하고 견학전 참조가 가능하도록 사이버투어 등을 통해서 일반인이 쉽게 가볼 수 없는 울릉도, 제주도 등의 정보를 제공한점도 장점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ds**10 [UI디자인 우수성] 일관된 그리드와 카드 구성을 통해 각각의 콘텐츠로의 접근성이 높다.

대메뉴를 기관소개, 연구, 교육으로 나누어 고민이나 설명없이 정보를 분류해 볼수 있었고 대메뉴 클릭시에도 각각의 서브메인에서 주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기관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정보와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에 대한 이해와 설계가 돋보인다.

3차 메뉴의 풀다운 방식 또한 잘 풀어내 규모가 작지 않은 사이트의 메뉴 구조를 잘 표현했따.
co**565 [UI디자인 우수성] 연구원의 소개 부분과 연구, 교육 섹션이 나눠질 때마다 디자인의 메인 색상이 변경되어 쉽게 구분이 되는 점이 신선하다.

이미지 위에 커서를 올리면 이미지가 확대되어 내가 어느 콘텐츠를 보고 있는지 구분이 명확하게 되는 점도 좋다.

사용자가 어떻게 생각할지 많이 고민한 것 같은 디자인과 구조다.
pp**be [UI디자인 우수성] 세개의 홈페이지처럼 구성된 하나의 사이트가 서로 같으면서도 유기적인 디자인을 갖고 있다. 그리고 정보가 한쪽 테마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꼭 GNB영역을 통해 메뉴를 찾아가지 않더라도, 해당 메뉴와 내용에 대한 상세 정보를 서로 다른 테마에서도 볼 수 있는 것이 좋은 것 같다.
je**52 [UI디자인 우수성] 밋밋하고 정적인 이미지를 갖는 공공기관 디자인의 틀을 깨뜨린 점을 높이 평가합니다. 충분히 트랜디한 UI의 구성은 물론, 최신 기술을 접목한 요소들로 하여금 방문자의 눈을 즐겁게 합니다. 많은 정보를 담아내고 있지만, 적절한 여백과 컬럼의 조화를 통해 과하지 않는 이미지를 주고 있습니다.
vi**2 [비주얼디자인 우수성] 세가지 세션으로 구분하여 기관의 성격을, 그리고 각 파트별테마에 맞는 비주얼 구성으로 각각 중요시 되는 콘텐츠를 부각하여 충분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칫 연구기관의 정적인 느낌을 영상을 활용하여 기관이 다양한 활동사항을 동적으로 다양한게 보여주어, 소식정보의 생동감을 전달합니다.
ye**u [서비스 문제점] KIOST 메뉴, 동영상 재생으로 역동성을 부여한 것은 좋지만, 페이지 로딩 속도가 너무 느리다. 각 카테고리별 상단 이미지에 왜 움직임을 부여했는지 모르겠다. 콘텐츠에 집중이 안된다. 동영상이 트렌드라 부여했다는 느낌적인 느낌. 트렌드는 기획에 맞춰 적절하게 도입되어야 한다.
ey**oi79 [UI디자인 문제점] 전반적으로 우수하나. 상단 메인메뉴에 마우스 오버시 나타나는 서브메뉴들이 기존 화면과는 이질적으로 표현되는 부분과, 서브 페이지 하단으로 스크롤시 메인메뉴가 사라지는 부분은 콘텐츠 영역의 확장 효과보다는 메뉴 이동을 위해 다시 스크롤 업하는게 더 불편하지 않나 생각됨
ka**rk [비주얼디자인 우수성] KIOST 해양과학기술원의 메인이미지를 Full버전의 동영상으로 구성하여 대표성을 잘 부각하고 다양한 시도가 돋보입니다. 더 안전하고, 더넓게 더가치있게 메인카피에 맞는 디자인과 콘텐츠의 그룹핑이 되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것 같아 보기 좋아 보입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