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평가 의견 수 : 244개 내용순 등록순
go**asik [UI디자인 우수성] 첫화면에 접속하자마자 가장 먼저 느껴진 감성은 간명함이었습니다. 복잡하지 않은 UI이면서 동시에 필요한 정보가 모두 들어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가장 상단에 오는 동적인 배너가 눈에 거슬리기 마련이지만 배너의 컨텐츠들이 비슷하면서도 차이가 나는 톤앤매너를 사용함으로써 이를 상쇄시키는 것이 기발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화면을 상하좌우를 넘겨보았을 때에도 전혀 어색함이 없으면서도 동시에 화면이 굉장히 크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좌우 스크롤이 자연스러워서 전체 면적이 두배 가깝게 느껴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공감각적인 면에서도 인상깊었지만 그 기저에 깔려있는 정보구조가 잘 정리되어있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다른 동종업계의 모바일 웹과 비교해 보았을 때 비슷한 구조를 띄고 있지만 가장 중요하고 빈번하게 생각되는 요소들이 순서대로, 그리고 균현잡혀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컨텐츠와 마케팅이 어마어마하게 많은 데 마치 하나와 같은 통일성을 갖는 점도 인상깊었습니다. 보통 이렇게 많은 컨텐츠를 제공하다보면 UI가 튀거나 혹은 대충했다는 인상을 받기 쉬운데 제가 찾아본 바에 따르면 그런 경우가 없었습니다. 이는 단순히 우연이 아니라 특정 가이드가 세워져서 다양한 디자이너들이 독창성은 유지하되 통일성을 갖출 수 있게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디테일에 강한 점을 칭찬하고 싶습니다. 신한카드에서 팽귄 캐릭터를 쓰고 있다는 것을 얼핏 알고 있었지만 이를 매우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카카오톡이나 라인과 같이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운 곳들 조차도 비슷한 느낌의 동작과 묘사가 나타나기 마련인데 하나의 캐릭터 만으로 이토록 다양한 디자인을 묘사할 수 있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해당 캐릭터는 UI를 넘어서 전체 UX에 통일성과 흥미, 재미 등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요소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to**ua [UI디자인 우수성] 모바일상에서 여러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지만 이번에 개편된 신한카드 모바일 홈페이지가 디자인적으로 가장 차분하고 안정감 있게 개선된 것 같습니다. 우선 스마트폰이라는 작은 화면에서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폰트 사이즈가 다른 사이트 보다 훨씬 크고 또렷해보이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의 경우에도 폰트 사이즈를 크게 하거나 별도의 설정을 해야지만 크게 보이는데 신한카드 모바일 홈페이지는 기본적으로 가독성이 높게 개발을 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컬러 또한 화이트, 그레이 톤으로 안정감 있고 시각적으로 편안해 보이는 느낌입니다. 원래 신한카드의 브랜드 컬러가 블루 계열인데도 블루 컬러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고 차분한 느낌이 들도록 디자인한 점도 눈에 띄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각종 셀렉트 박스나 버튼 등도 오동작을 최소화 하기 위해 각 구성 요소들간에 간격도 충분한 간격을 둔 점도 사용성을 고려한 UI/UX 설계인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신한카드 모바일 홈페이지를 이용해본 소감은 쉽고 편하다는 느낌이었습니다.
go**asik [마케팅 우수성] 마케팅을 가장 잘 하는 금융사가 아닌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통 마케팅은 수개정도를 강조하고 대부분은 볼 필요 없을 정도로 허례허식 수준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신한카드에서 제공하는 마케팅은 하나하나가 파급력을 가지고 있었고 심지어 직접 사용하게 되는 수준으로 유인이 강했습니다.
이러한 마케팅이 가능한 것이 마케팅에 특화되어 있는 UX제공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케팅에 현혹되기 위해서는 먼저 주의가 끌린 다음에 해당 내용에 대해서 쉽게 이해되고 결과적으로 결재가 편해야 합니다. 이 3박자가 다 해결되기가 쉽지 않은데 이 웹에서는 가능했습니다. 주의를 충분히 끌 수 있는 캐릭터 및 채널을 활용하고, 이에 대해서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간결한 어투와 단어선택으로 정보를 습득하기 쉬웠습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마케팅을 직접 경험하는 데 신한카드의 어플로 잘 유도함으로써 별다른 장벽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이것은 3가지 영역을 기획단계부터 예상하고 치밀하게 짜놓았다고 밖에 생각되지 않습니다.
ca**hi1 [UI디자인 우수성] 이전보다 훨씬 깔끔하게 필요한 정보만 찾아보기 쉬운 구조로 UI가 잘정리된것 같고 궁금할만한 정보들은 상단 탑배너 롤링으로 선 노출시킴으로서 시각적 주목도 및 정보열람의 편의성을 제고하고 있는것으로 보여진다. 각각의 하위 메뉴들도 혼란스럽지않게 일관된 룩앤필과 UI로 정리되어 있어 메뉴 선택 이후 다음 Depth로 넘어가는 것이 어렵지않고 직관적이다. 카드/이벤트/금융 등 한 사이트에서 보여져야하는 메뉴들이 많은 반면에 많다라는 느낌이 들지않고 필요한 메뉴로 바로바로 접근이 가능하게 잘 짜여진 UI로 보여지며, 동시에 포인트가 되는 모션이나 비주얼들이 잘 배치되어 지루한 느낌 역시 없는 것 같다.
go**asik [콘텐츠 우수성] 컨텐츠의 양과 질이 둘 다 뛰어나기는 참 어렵다고 생각이 듭니다. 보통 대기업에서 양으로 승부하다보면 컨텐츠가 깊이가 얕아지고 다양성이나 독창성이 줄어드는 현상을 보기 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웹에서는 아주 최상의 퀄리티는 아니지만 적정 수준 이상의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상당한 양의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가장 본업인 카드에 대해서 유용한 컨텐츠들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 좋지만 거기에서 더 나아가 여러 금융혜택들을 제공하고 이들을 매우 알기 쉽게 전달함으로써 자칫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금융이 도움이 되겠다는 긍정적인 정서가를 갖게 해주는 점이 좋았습니다.
in**mgr [UI디자인 우수성]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신한카드가 가지고 있는 로고나 카드 색상과 모바일웹의 색상이 잘 매칭된다고 생각됨. 카드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기능이 한정적이고 금융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그 어느 서비스들보다도 고객이 목적한 바를 이루게 해주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함. 신한카드에서는 직관적이고 간편한 UI를 통해 해당 이슈를 충실히 실현하고 있다고 판단됨. 타이포그래피적인 요소들을 보아도 폰트가 개성적이고 중요한 문구들에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강조를 하고 있는데 지루하지 않아서 심미성이 높다고 생각함. 마지막으로 캐릭터를 적절히 사용한 점이 좋았음.
in**mgr [서비스 우수성]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조금 비슷한 감이 있었음. 하지만 워딩을 잘 선별하여 정확한 의미차이를 주고 있는 점 덕분에 고객이 헷갈려하거나 자칫 오류를 범할 수 있는 것을 사전에 잘 차단하고 있다고 생각함. 금융이라고 하면 은행점포를 떠올리기가 쉬운데 해당 서비스들을 모바일에 잘 옮겨놓은 것이 인상깊었음. 추후의 업데이트에서는 젊은세대 뿐만 아니라 나이가 조금 있는 세대들에 대한 고려도 더 많이 확충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함.
ca**hi1 [마케팅 우수성] 이용할 수 있는 이벤트나 포인트 등이 혜택이라는 메뉴에 모여 있어 사용자 입장에서 찾아보기에 매우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는것 같다. 그리고 카드상품들도 원하는 등급별로 이미지와 함께 잘 정리되어 있고 세부혜택들도 대표적인 혜택들 위주로 잘 정리되어 있는 점이 이해를 돕는다. 카드 비교함이라는 것이 존재해 내가 원하는 카드들을 넣어 비교하고 발급받을 수 있다는 점도 사용자가 현명한 선택을 하도록 도와준다는 인상을 심어주는 것 같아 만족스럽다.
th**anstory [UI디자인 우수성] 블랙계열의 주 컬러를 썼지만, 아이콘의 다양한 컬러감으로 단순하거나 단조롭지 않습니다. 블랙계열로 무게감을 잡아주지 않았다면 오히려 복잡해 보이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상품(카드, 대출)신청 및 서비스 신청시 입력할때 나오는 안내 메세지 및 디폴트 시킨 키패드까지의 디테일한 사용자 고려, 적당한 크기의 폰트로 모바일화면으로 보는데 부담감이 없는 점, 각 메뉴마다 UI통일을 위해 애쓴 흔적들.. 사용자를 상당히 고려했음이 느껴집니다.
go**editor [UI디자인 우수성] 블랙계열의 주 컬러를 썼지만, 아이콘의 다양한 컬러감으로 단순하거나 단조롭지 않습니다. 블랙계열로 무게감을 잡아주지 않았다면 오히려 복잡해 보이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상품(카드, 대출)신청 및 서비스 신청시 입력할때 나오는 안내 메세지 및 디폴트 시킨 키패드까지의 디테일한 사용자 고려, 적당한 크기의 폰트로 모바일화면으로 보는데 부담감이 없는 점, 각 메뉴마다 UI통일을 위해 애쓴 흔적들.. 사용자를 상당히 고려했음이 느껴집니다.
ca**hi1 [서비스 우수성] 카드 신청, 이벤트 참여 등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때 막힘없이 끝까지 잘 수행하기에 용이하고, 카드 추천 등 고객이 궁금해할만한 정보들을 먼저 보여줄 수 있는 장치를 잘 마련해 둔 점이 돋보인다. 이미 발급받아 이용중인 카드에 관련된 정보들을 손쉽게 열람할 수 있는것도 돋보이며 특히 간편 로그인을 설정해두면 아이디 입력을 다시하는 번거로움 없이 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점이 특히 마음에 든다.
to**ua [콘텐츠 우수성] PC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는 거의 대부분의 서비스를 앱 설치 없이 모바일웹에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한 것 같습니다. 이용대금 명세서나 포인트 조회, 한도 조회/변경 등의 업무와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 금융 서비스도 모바일웹을 통해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한 것 같습니다. 다른 금융 서비스들도 이용하고 있지만 신한카드 모바일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가능 많은 것 같습니다.
in**mgr [마케팅 우수성] 마케팅을 이렇게 많이 하면 과연 기업이 이윤을 남길 수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였음. 하지만 카드사가 충분히 벌어들인 수익을 마케팅 혜택으로 고객에게 돌려준다고 생각하면 매우 선순환적인 구조를 마케팅을 통해서 이루고 있다고 생각함. 또한 다른 채널들과의 마케팅 연계가 잘 이루어져 있어서 고객은 하나의 채널에서 모든 채널의 마케팅을 구경할 수 있는 연속성을 느낄 수 있음.
ly**a63 [UI디자인 문제점] 메인에있는 각 섹션별로 꼭필요한 요소들인지에 대한 의문이 드네요. 이벤트로 마케팅을 강화시키려는 UI에대한 이해는 되지만 이벤트에대한 정보가 메인에 반복적으로 등장하고 사용자가 가장 궁금해할 내역서등은 서브에서 찾아들어가야 하는게 UI적으로 사용자입장에서 조금 불편하다고 생각합니다. 카드어플에 가장 사용자들이 필요로하는 정보가 먼저 뿌려져야 하지않을까 라는 생각이듭니다.
ly**a63 [UI디자인 우수성] 직관적으로 간단명료하게 필요한 정보들이 배치가 된것같아 UI정리는 잘된거 같습니다.
메인의 강약분배도 좋고 서브페이지에서
불필요한 요소들 보다는 필요한 정보들만 정리가 잘되어 접근하기 용이합니다.
적절한 톤앤배너의 정리로 복잡해 보일 수 있는 이미지들이 통일성있고 캐릭터의 적절한 사용으로 위트까지 가미되어 신한카드만의 성격이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