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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1119 [비주얼 디자인 우수성] 모바일 디바이스 화면과 해상도가 커져가는 추세이다 보니 예전에 비해 모바일 웹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많아 지게 되었다.

예전 모바일 웹 페이지는 (App 도 유사하지만) 하단 스크롤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기 보다는 보여지는 한 페이지 영역에서 핵심 정보를 배치되는 것이 주 트렌드 였다,

하지만 요즘 트랜드는 스크롤을 내리는 것 자체가 하나의 기능, 하나의 재미요소로 까지 인식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하단 스크롤로 정보를 탐색한다 (인스타그램, 페이스 북과 같이..)

이런 UI 트랜드의 경우 중요한 점은 스크롤이 되어 확인하는 정보와 고정되어 있는 매뉴 (예: 예매버튼 )의 인터렉션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보다 쉽게 인지하여 편의성을 주느냐가 구별될 가능성이 높을 것 같다.

모바일 kt 사이트의 경우 우선 하단 로그인, 챗봇 이 고정배치되어 어느 페이지에 접근 해서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배치하여 접근성을 높인 듯 하다

또한 상단 메뉴와 챗봇의 말풍선이 깜박임을 통해 노출되는데, 사이트 이용에 따른 단조로움을 방지하고 고객에게는 wake 기능을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메뉴 접근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고민과 사용성 테스트 등에 기반하여 다양한 디자인 기법을 검토하고 적용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백그라운드 색상이 상단은 진하게, 하단으로 내려올수록 그라데이션 처리를 통해 전체 페이지 중 현재 위치를 색상으로 정보를 제공하여 상,하단 스크롤바 대안 및 보조수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듯 해서 고객을 배려한 디자인이란 느낌이 든다.
se**ul [서비스 우수성] 서비스에서는 당연 로그인 후에 자동으로 펼쳐지는 영역이 고객을 위한 최고의 서비스라고 생각된다.
데이터를 얼마나 사용했는지, 이번 달 요금은 얼마인지, 멤버십 바코드는 어디에 있는지 등과 같은 고객의 궁금증과 정보를 단 번에 해결해 주는 서비스라고 생각된다.
대다수 앱을 사용하기 때문에 최근 모바일 웹페이지에서는 서비스를 축소하여 메뉴를 찾는 것 조차 어려워지고 있는데, 해당 사이트에서는 반대로 고객 서비스를 메인에 배치하여 보여주고 있는 점이 인상적이다.

또한 사용량이나 멤버십 바코드 등과 같은 성격의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메뉴를 통해 접근 하고 이후 로그인을 하면 다시 메뉴를 찾아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가끔씩 접속하는 사이트에 UI가 변경되면 이를 찾는 과정 또한 지치게 마련인데, 로그인 하자마자 바로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게 만든 점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을 많이하고 노력한 것으로 보인다.

외국인을 위한 간편조회 서비스는 외국인이 아니기에 사용하진 못하였으나, 국문으로 된 서비스를 이용하니 로그인 없이 바로 정보를 볼 수 있는 점이 편리했다.
외국인 버전도 해당 기능과 동일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외국인을 위한 페이지를 구분하였고, Tip도 제공하고 있었다. 한국에 거주하나 다양한 사유로 회원가입이 불가한 외국인 들을 위한 좋은 서비스라 생각되고, 많은 홍보를 통해 더 많은 외국인이 이용했으면 한다.

se**ul [비주얼 디자인 우수성] 전체적으로 개편 목표를 정확히 반영한 사이트로 보인다.
고객이 원하고, 사업측면도 생각해야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조화가 중요한데, 영역의 적절한 배치를 통해 이를 달성한 것으로 생각된다.

타이틀이나 GNB 등에는 기본 폰트를 사용하되, 마케팅 배너에서는 폰트를 적절히 사용하여 모바일 단말에서 사이트를 이용할 때 가독성이 좋았다.
또한 상단의 TAB 메뉴명을 잘 보이게 하기 위해 배너의 상단은 진하게 하고 하단으로 내려올 수록 그라데이션을 하여 흰색 배경과 어우러지게 한 점은 신경을 많이 쓴 것으로 보인다.

메인에서는 특히 마케팅 영역의 높이값을 다양하게 조절하였고, 중요도에 따라 배치한 것으로 보이고
서브페이지 같은 경우는 페이지 성격에 따라 적절히 배너를 배치하고 있는 점으로 볼 때 신경을 쓴 것으로 보인다.

하단에 고정되어 있는 로그인-챗봇-간편조회 메뉴는 로그인 후에는 마이페이지-챗봇으로 변하게 되는데 로그인 전/후의 사용자 패턴을 분석 한 후 배치한 것으로 판단된다.

고객의 정보는 과한 색상을 사용하지 않고 폰트의 크기나 색상정도에 포인트를 주는 방식은 적절한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비주얼적으로 다양한 색상을 많이 사용하였으나 조화되어 과하지 않은 느낌이다.
ci**1119 [서비스 우수성] 보통 온라인(이커머스) 사이트에서 장바구니 등 '구매,이력,배송조회' 등에 대한 부분을 제공하고 있는데, (예. 마이롯데 - 롯데닷컴 내 정보 )
모바일 서비스 가입자 라면 항상 요금이나 데이터 사용량 정보가 궁금할 때가 많을 것인다.

사이트 로그인하면 바로 하단 영역에 슬라이드 형태로 마이페이지 정보 영역을 확인할 수 있다.

이용량 조회, 실시간 요금. kt 멤버십 카드 정보가 카드형으로 확인이 되고, 최근 본 메뉴도 노출하여 전체 메뉴 중 어떤 서비스를 이용했는지 쉽게 알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한달동안 내가 사용한 데이터, 내가 낼 요금이 얼마인지 보통 114에 전화 하면 쉽게 알 수 있지만,
가장 바쁜 날에는 잠시 대기가 필요할 때도 있다.

고객이 가장 원하는 정보를 굳이 114 전화하지 않고, 사이트를 찾아 헤메지 않고도 로그인을 하자마자 바로 알려준다는 점이 고객이 서비스에 대해 만족감을 많이 느낄 것 같다.

또한 혹시나 로그인 시 아이디/비번을 잃어버려 난감한 경우에는 "간편조회" 라는 휴대폰 SMS 인증 방식으로 조회하는 방법도 있어 로그인에 대한 고객의 불편요소를 많은 부분 해소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ia**eoyul [UI디자인 우수성] 모바일에서는 원하고자 하는 메뉴를 찾으려면 전체메뉴를 통해 한참을 찾는데, 메인 상단에 TAB 메뉴가 있어 원하는 정보를 찾으러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부분은 매우 편리하다. 메뉴는 아무래도 고객이 많이 찾는 메뉴(멤버십/Shop)와 주력하는 메뉴(5G)를 추가한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상단부터 푸터까지의 전체적인 흐름은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여 배치한 것으로 보이며, 긴 스크롤을 배제하여 TAB별로 성격에 맞는 정보를 배치한 점에 대한 기획이 돋보인다.

로그인 후 자동으로 열리는 레이어는 고객이 통신사 사이트에 접속하여 확인하고자 하는 정보만 노출해 주는 것으로 생각된다. 다른페이지에 가도 하단에 계속 고정되어 앱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며, 이정도의 정보를 노출하면 앱을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모바일에서는 아이콘 크기로 인해 원하지 않는 것을 많이 누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메인 상단에 검색아이콘 외 검색필드를 노출한 것은 만족스럽다.


전체적으로 모바일 사용성과 고객의 니즈를 잘 반영하였으며, 마케팅 영역의 배치로 보아 노력의 흔적이 많이 보인다.
se**ul [콘텐츠 우수성] 고객이 관심이 많은 트랜디한 부분, 고객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 부분, 사업자 입장에서 반드시 고시해야하는 부분 등의 콘텐츠가 적절히 배치 되었다.

통신사 사이트이기 때문에 대부분 단말에 대한 홍보가 주를 이룰거라 생각했는데, 고객이 참여해야 하는 이벤트나 고객을 위한 혜택과 같은 배너도 적절히 활용하고 있는 점이 만족스럽다.

PC채널과 동일한 소재여도 Mobile의 특성에 맞게 배너를 제작하여 노출하는 점도 사이트에 대해 신경쓰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타이틀 같은 경우도 단순한 상품이 아닌 인기 있는 상품, 놓치면 손해 11월 이벤트 등 친화적인 문구를 사용한 점이 고객에게 친근하고 쉽게 사용하기 위한 배려라는 생각이 든다.

TAB을 4개로 나누어 콘텐츠를 배치한 점은 정보를 찾기에도 쉬울 뿐 아니라 사업자 입장에서는 많은 마케팅 배너를 노출할 수 있는 강점이기도 한데, 이를 과하지 않게 사용하여 각 TAB마다 스크롤을 하여도 지루하거나 그냥 넘어갈 콘텐츠는 없었다.


se**ul [UI디자인 우수성] 상단부터 하단까지 영역의 배치가 눈에 띄는데,
사용자 행태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기능을 재구조화 하고 이에 따라 개선한 UI의 효과라 생각된다.

화면이 작은 단말에서 사용을 해도 전혀 불편함이 없이 편리하게 사이트를 사용했는데, 전체적인 UI 구조로 인해 영역이 확실히 구분되었고 잘 정돈되어 불편함이 없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사이트의 입장했을 때 고객이 주로 사용하는 메뉴인 검색과 전체메뉴는 상단에, 그리고 로그인 메뉴는 하단에 고정하여 스크롤을 움직여도 주요 메뉴를 사용할 수 있는점은 앱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를 위한 기능이라 생각된다.

로그인 후에 자동으로 슬라이딩 되어 펼쳐지는 개인정보는 고객이 로그인 후에 다시 메뉴를 찾아 이동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는 기능이라는 생각이 든다. 간단한 정보를 보여주지만 클릭하면 다시 자세한 페이지로 자동 랜딩되도록 구성되어 고객의 입장에서는 매우 편리할 것으로 생각된다.



ch**ehsel [서비스 우수성] 고객이 통신사 사이트를 찾는 이유는
가입 고객의 경우 CS, 멤버십, 이벤트일 것이며
신규 고객은 상품 정보 확인 및 가입이 목적이다.

이에 맞게 케이티닷컴 메인에서 이용 목적에 맞게
Home, 5g, shop, 멤버십으로 tab을 구분하여
상품서비스에 대한 탐색, 혜택/이벤트 응모, 이용tip등의 이해를 돕고 멤버십 이용 및 cs 처리할 수 있도록 고객중심 서비스로 알차게 제공되고 있으며, 로그인 시 사용자가 공감할 수 있는 이벤트 푸시 및 타겟마케팅이 돋보이며 마이페이지 포켓 자동 열림 기능은 매우 편리하다.

또한 최근 통신업계에서 주력으로 매진하고 있는 5G 홍보를 '잇 아이템'과 연계하여 핫딜 0원, 핫딜 상품으로 메인팝업과 인벤토리 등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사용자의 접근 유도를 통한 마케팅으로 접근이 우수하다.
ci**1119 [마케팅 우수성] 통신사 사이트에서 마케팅의 중요한 점은 아마도 핸드폰 구매가 아닐까 생각된다.

이 모바일 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이 크게 가입고객과 비가입 고객으로 나뉠것 같은데, 우선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휴대폰 안내 및 판매를 위한 5G, Shop 탭으로 구분해서
신규 가입고객들에 대해 정보제공에 대한 기본 메뉴를 제공하고 있고,
올해 5G도입과 함께 매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5시 핫딜' 은 고객에게 재미요소와 함께 관심을 유도하고
해당 페이지에 주기적으로 접속 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다양한 마케팅과 재미요소를 경험하게 해 준다

마케팅에서 재미요소가 전부는 아니나, 꼭 필요한 요소라는 점에서 고객이 자주 접근 할 수 밖에 없을 듯 하다.
ia**eoyul [콘텐츠 우수성] 통신사와 관련된 주요 상품, 이벤트, 고객지원 등의 콘텐츠가 알차게 구성되어 있으며, 모바일에 맞는 간결한 구성이 돋보인다.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큰 방황없이 탐색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고려한 것으로 보이며, 사용자 입장과 회사 입장을 고루 반영하여 콘텐츠를 선정한 것으로 생각된다.

기본적으로 동일한 폰트이나, 중요 콘텐츠에서는 배너에서 다른 폰트를 사용하여 가독성이 좋고, 집중되는 효과가 있었다.

컬러나, 아이콘등의 사용이 기본적인 UI와 전체적으로 조화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
se**ul [기술 우수성] 전체적으로 기술적인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메인에 TAB이 4개로 구성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콘텐츠가 로딩되는 속도나 클릭 시 다른 페이지로 랜딩되는 데 전혀 느리다는 생각을 못느꼈다.

TAB명 하단에 있는 안내성 문구, 챗봇 좌측에 있는 안내성 문구도 적절한 깜빡임으로 노출되고 있고, 지연되는 것도 없었다.

메인에는 대부분 해상도가 높은 배너로 인해 무거워서 로딩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점은 전혀 없어서 사이트 이용하는 동안 만족스러웠다.


ju**00 [UI디자인 우수성] 카드형 UI로 복잡하지 않고 가독성이 좋아 많은 콘텐츠 중에서도 원하는 콘텐츠를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으며 깔끔하다.

하단에 간편조회, 마이페이지 등이 고정되어 있어 모바일로도 손쉬우면서도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이 마음에 든다.

kt에서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들을 home, 5G, shop, 멤버십으로 나눠두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전체적으로 이용자의 입장을 많이 생각하고 고민한 흔적이 보이는 UI 같다.
ia**eoyul [서비스 우수성] 고객이 접근하기에 쉬운 방식으로 구현되어 있고, 특히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하단에 고정되어 있는 메뉴-이용량, 요금, 멤버십)를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여 접근하기도 쉽고 사용하기도 편리하게 만들어져 있다.

깨알같이 곳곳에 사용자에게 정보를 노출하는 말풍선 형태의 문구는 UI가 크지는 않지만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한 것으로 생각된다.


se**ul [마케팅 우수성] 다양한 영역을 통해 때로는 강하고, 때로는 소극적으로 고객의 흥미를 유발하여 접근하도록 하고 있다.
shop의 기능을 가진 사이트가 아니지만, 최신단말이나 인기있는 상품 등을 전략적으로 배치하여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관심이 가도록 배치하고 있다.

매주 고객이 참여해야하는 요소의 경우에는 팝업으로 노출하여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고, 해당 페이지에 접속 할 수 있도록 하는 점도 확실한 목표성을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된다.

ji**9232 [비주얼 디자인 우수성] 전체적으로 짜임새 있는 디자인으로 생각된다.
기존의 보편화된 통신사이트와 달라 최신 트랜드를 반영하여 깔끔한 구조가 사용하기에 매우 편리하다.

검색 필드 영역을 확장한 부분은 매우 편리하고, 사이트 접속 후 바로 찾기에 매우 용이하다.

또 하나 매우 흥미로운 디자인은 로그인 후에 나타나는 영역이 아닐까 싶다.
모바일 단말에서 영역을 잘 활용하는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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