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on 평가 - 평가내역

WEB AWARD KOREA evaluation

등록정보

타이틀 한화 아쿠아플라넷
HANWHA AQUA PLANET
서브타이틀 아쿠아플라넷
AOUAPLANET
URL https://www.aquaplanet.co.kr 사이트보기
소개 수족관 윈도우 너머의 관람을 체험으로 리뉴얼한 한화 아쿠아플라넷 웹사이트
키워드 아쿠아플라넷,국내최대아쿠아리움,체험콘텐츠,360VR,해양생물관람,물멍힐링
사이트보기
제작년월 2020.2
등록구분 데스크탑웹
후보등록분야 문화/레포츠 부문 > 전시관
등록분야 목록보기
세부분류 여행 > 여행기타
소속사 한화호텔앤드리조트(주)
소속사 제작진
PM김유미
제작사

(주)이트라이브 정보보기

제작사 제작진
PM추승휘
기획이지행
디자인강봉주
디자인배소정
개발김지민
개발이학봉
퍼블리싱김성철
퍼블리싱이시우
퍼블리싱김수영
퍼블리싱김영애
퍼블리싱이주호
영상팀황원규
영상팀김범근
웹사이트 설명 <제작목적>
한화 아쿠아플라넷은 1985년도에 63빌딩 아래 개장한 우리나라 최초의 현대화된 아쿠아리움이다. 현재는 국내 최대 규모의 아쿠아리움인 제주와 더불어 국내 주요 관광 스팟인 여수, 가족 단위의 체험 공간으로 특화된 일산, 서울의 랜드마크이자 아쿠아리움의 모체인 63빌딩까지 총 4개의 아쿠아리움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2012년에 리뉴얼한 기존 웹사이트의 노후화 등으로 인해 국내 최고의 아쿠아리움의 명성에 걸맞지 않게 온라인 채널이 운영되고 있었다. 이에 노후화 개선, 운영환경의 통합, 브랜드십을 제고해 궁극적으로는 온라인 직판몰로 이어지는 마케팅, 세일즈 허브로서 역할할 수 있도록 했다. 2018년에 이미 모바일 웹을 부분적으로 리뉴얼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PC 웹사이트 국문, 영문을 리뉴얼했다.

<기획의도>
기존 웹사이트나 타사 아쿠아리움 웹사이트는 일반적인 정보 제공 목적의 블로그 타입이다. 리뉴얼된 한화 아쿠아플라넷 웹사이트는 정보 제공을 넘어 사용자 경험을 ‘체험’이란 콘셉트로 비주얼과 직접 촬영한 영상 콘텐츠를 활용해 브랜딩한 웹사이트라는 점에서 차별된다. PC 웹사이트의 넓은 화면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아쿠아리움의 웅장한 스케일과 각 지점의 대표 해양생물 또는 프로그램을 메인화면 백그라운드에 표현하고, 각 서브 화면에 동적인 시각 콘텐츠를 넣었다. 또 한화 아쿠아플라넷몰(직영몰)에서 판매하는 패키지 상품 등을 현재 한화 아쿠아플라넷 웹사이트의 이벤트 콘텐츠와 연계된 프로모션 상품으로 내놓아 온라인 티겟 구매로 이어지도록 해 마케팅 관점에서의 브랜드 웹사이트를 구현했다.

<특징>
게이트 페이지 진입 시 각 지점을 클릭하면 대표 해양생물 또는 프로그램을 담은 영상이 짧게 재생되고 시그니처 15초 백그라운드 영상이 나오며 메인화면으로 이어진다. 기존에는 각 지점의 전시관에서 진행하는 생태설명회, 공연 프로그램 등의 정보를 보는 것에 불편함이 있었기 때문에 리뉴얼된 웹사이트에서는 전시관 방문 직전, 방문 시간에 맞는 관람 동선 최적화를 위해 전시관 층별 주요 스팟을 타임라인으로 한 눈에 볼수 있게 프로그램 시간표를 구성했다. 결과적으로 방문자가 방문 당일의 프로그램 시간표를 확인하고, 프로그램 시작시간과 관람 소요시간을 체크한 후 층 전체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기존 전시관 가이드맵 콘텐츠가 산만하고 디자인 룩이 지점마다 달라 사용자 경험이 일관되지 못했는데, 실측 도면 비율로 축소해 시각화한 일러스트 맵 이미지를 활용해 관람 영역 특성을 고려, 카테고리를 크게 구분했다. 각 영역의 주요 스팟을 하단의 썸네일 이미지로 좌우 스크롤해서 시각적으로 눈에 띄게 표현했고, 썸네일 또는 맵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세정보 레이어 팝업 노출 후 VR영상 콘텐츠와 함께 해양생물의 위치 및 정보를 웹사이트에서 쉽게 둘러볼 수 있는 구조로 개선했다.
추가이미지
제작/구축 관련 자료 w_202010211100579070595472.pdf




평가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