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on 평가 - 평가내역

WEB AWARD KOREA evaluation

등록정보

타이틀 (재)서울디자인재단
Seoul Design Foundation
서브타이틀 서울디자인재단
SDF
URL http://www.seouldesign.or.kr 사이트보기
소개 서울시 디자인 전문 기관인 서울디자인재단의 공식 홈페이지
키워드 디자인,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서울시,서비스디자인,디자인연구
사이트보기
제작년월 2016.7
등록구분 데스크탑웹
후보등록분야 공공/의료 부문 > 공공기관
등록분야 목록보기
세부분류 문학/예술 > 예술
소속사 서울디자인재단
제작사

주식회사 이노디스 정보보기

제작진
총괄박내선 팀장
기획조동찬 책임
디자인박혜선 선임
PM윤상남 팀장
디자인표태성 부장
개발주우홍 팀장
웹사이트 설명 제작 목적
서울디자인재단은 2009년 서울시 출연으로 설립된 디자인 전문기관이다.
경제, 사회, 환경,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디자인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 연구를 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운영, 패션봉제사업(서울패션위크 개최), 공예디자인사업 등이 있다.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는 이러한 서울디자인재단의 미션과 비전을 시민과 함께 공유하고, 시민의 참여를 통해 다함께 살기 좋은 서울을 만들어갈 수 있는 시민 소통의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 하고자 2016년 전면 개편 되었다.

기획 의도
디자인 전문기관으로서 서울디자인재단의 정체성(브랜드)의 표현, 시민이 원하는 정보의 제공, 시민소통, 그리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담아 보려 하였다.
홈페이지는 이용하기 쉬워야 한다. 정보홍수 속에서 단순한 비주얼 정보 표현은 필수적이다. 2016년 5월, 서울디자인재단의 의지를 표현한 새로운 CI 가 선포되었고, 이를 반영한 웹 아이덴티티가 확실히 보이도록 했다.
결론적으로, 서울디자인재단의 홈페이지는 단순하고 쿨(Cool)한, 열정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 전문 공공기관의 모습으로 보이도록 기획되었다.

디자인 컨셉
서울디자인재단 신규 CI를 기본 모티브로 하여 홈페이지의 디자인 컨셉을 도출하였다. CI는 기본 조형인 ‘면과 선’으로 이루어진 2개의 사각형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들을 담을 수 있는 열린 기관으로서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창조성, 활동성, 열정, 변화, 지혜, 젊음을 상징하는 Red 컬러를 사용하여 디자인을 통한 열정적이고 창조적인 변화의 기반으로 혁신적이고 열려있는 젊은 재단임을 나타내었다.
이에 따라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는 CI의 메인컬러인 Red Color를 포인트 컬러로 사용하고, 단순한 선과 면, 그리고 어떤 색과도 어울리는 Black&Gray 계열의 Default 컬러를 활용하여 모든 색과 모든 디자인을 담아내는 의미를 반영하여 제작하였다.

주요특징
기획 의도대로, 여타의 공공기관 홈페이지와는 많이 다르게 단순하고 군더더기 없도록 하였다. 텍스트가 아닌 비주얼커뮤니케이션이 중심이다. Big 이미지를 사용하여 기관이 하는 일을 한눈에 눈치 챌 수 있도록 하였다. 사용자가 자주 찾는 정보를 메인에 노출시키고, 그 이외는 메인에서 노출을 자제하여 단순화 하였다. UI/UX도 현란한 요소들을 배제하고 단순화 시켜 직관적으로 사용하기 쉽게 구성 하였다. 웹접근성과 웹표준은 기본적으로 준수하였고, 필수가 되어버린 모바일 사용성을 위해 반응형으로 제작 되었다.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서울디자인재단 CI의 특징이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였다.

콘텐츠
사용자가 가장 원했던 콘텐츠는 사업소식, 전시행사정보 등의 새소식, 디자인 전문정보 등이다. 메인화면에 가장 자주 찾는 콘텐츠를 배치하고, GNB를 활용하여 기타 기본적인 콘텐츠를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추가이미지
제작/구축 관련 자료 w_201610140235096761711677.ppt




평가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