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on 평가 - 평가내역

WEB AWARD KOREA evaluation

등록정보

타이틀 KTV 국민방송
Korea TV Republic of Korea
서브타이틀 KTV
Korea TV
URL http://www.ktv.go.kr/ 사이트보기
소개 정부정책, 공공정보 및 문화교양 프로그램 등 한국정책방송 공식 웹사이트
키워드 KTV,KTV 국민방송,한국정책방송원,정책방송,국민방송,국정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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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년월 2016.3
등록구분 데스크탑웹
후보등록분야 미디어/정보서비스 부문 > 방송/신문
등록분야 목록보기
세부분류 뉴스/미디어 > 방송
소속사 KTV 국민방송
제작사

(주)유컴패니온 정보보기

제작진
PM한수진 실장
기획최윤희 차장,김영진 차장
디자인공혜림 팀장,나연수 차장
개발임훈,현상은
퍼블리싱나현민 과장,오세연 사원
웹사이트 설명 [제작 목적]
KTV 국민방송은 국민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SNS를 포함한 다양한 플랫폼 활용을 통해 콘텐츠 유통의 혁신을 이루고자 했다. 국민에게 한층 더 가까워지고자 KTV 국민방송의 다양한 콘텐츠 전면 배치 및 메뉴 재구성을 했다. KTV 국민방송 사이트에 대한 사용자와의 웹 접근성 강화와 콘텐츠에 대한 매력 극대화에 중점을 두었다.

[기획 의도]
'국민이 함께 참여하고 소통하는 방송사 웹사이트를 구축함으로써 정부 대표 국민방송 웹사이트로서의 위상을 강화시키다'
KTV 국민방송 웹사이트 재구축 사업을 통해 제공하는 콘텐츠, 서비스 그리고 디자인은 각각의 구성요소로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개개의 시각적인 이미지, 콘텐츠를 찾아가는 사용자의 움직임, 그리고 콘텐츠의 가독성이 하나로 묶여 사용자가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국민과 정부 사이에서 ‘소통의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공공기관으로서 제공하는 주요 콘텐츠와 서비스 역할에 맞는 포지셔닝 확립을 공고히 하고자 했다.

다이내믹하고 변화하는 이미지로 디자인 스타일을 개선해 KTV 국민방송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한 화면 내에 임팩트 있게 배치해 사용자의 접속시간을 높일 수 있도록 디자인을 개선했다.
또한, 주요 콘텐츠 내에 이미지, 마우스 효과 등 요소를 적용해 가독성과 접근성을 높이고 콘텐츠의 통일 배열, 그래픽 요소의 일관성 있는 표현과 그룹화로 웹사이트의 통일성을 높였다.

[특징] (조형, 기능, 사용성 등 구체기술)
'접근의 용이성 및 사용 편의성과 소통의 효율성 향상'
KTV 국민방송의 개편의 목적인 소통과 혁신에 부합하는 레이아웃 구성을 통해 통일된 레이아웃과 콘텐츠 설계에 통일성을 강조해 사용자가 레이아웃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고 조작성을 극대화했다. 이와 함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통일된 콘셉트와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영상과 라디오 프로그램 및 소셜미디어를 아우르는 KTV 국민방송의 다양한 미디어를 통일성 있게 제공했다.

사용자가 쉽게 각종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분류/체계화하기 위해 사용 환경 및 사용 패턴을 분석했다. 텍스트와 이미지를 배치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에 쉽고 빠르게 도달 수 있도록 개선했다. 라디오 관련 서비스 강화를 위한 별도의 메뉴 구성과 SNS를 통한 댓글 작성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KTV 국민방송의 라디오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였다. 또한, 정부부처별 웹사이트와 유기적 연결을 통해 웹사이트에서 보다 깊이 있는 정책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시청 편의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UI개편으로 방송 시청하는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했다.
한국정책방송원에서 운영 중인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API 및 연동 기술을 통해 해당 SNS 상에서의 여러 활동을 웹사이트에서 통합했다. 통합한 화면을 배치함으로써 사이트 방문자가 참여 욕구를 불러올 수 있도록 개선했다.
추가이미지
제작/구축 관련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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