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on 평가 - 평가내역

WEB AWARD KOREA evaluation

등록정보

타이틀 신한금융그룹 Open API Market
SHINHAN Open API Market
서브타이틀 신한금융그룹 Open API
SHINHAN Open API
URL http://openapi.shinhan.com 사이트보기
소개 신한금융그룹의 금융 서비스 API를 제공하는 Market 웹사이트
키워드 신한금융그룹 Open API,신한금융그룹,금융 서비스 API,신한은행 Open API,오픈 API,금융 API
사이트보기
제작년월 2018.8
등록구분 데스크탑웹
후보등록분야 금융 부문 > 금융연계서비스
등록분야 목록보기
세부분류 정보통신/IT > 정보통신서비스
소속사 신한금융그룹 지주회사
제작사

(주)유컴패니온 정보보기

제작진
PM신귀석
기획김용철
디자인김경만
개발박정서,김현수
퍼블리싱나현민,민영남사원
웹사이트 설명 제작목적
신한금융그룹은 핀테크 기업들이 보다 쉽게 금융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API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구축하게 됐으며, 이번 웹사이트는 향후 내부 자원뿐 아니라 외부 자원과 공동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 위한 Open API 트렌드에 동참해 따라가야 한다는 판단 아래 진행됐다.
Open API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중심으로 핀테크 기업과 외부 기관이 협업해 제휴 기업의 비용 절감 및 고객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구현하고자 했으며, 또 이를 통해 신한은행이 생산적 금융 트렌드에 동참해 협업 상생 모델을 만들고 신한 중심의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고려했다.
신한은행의 Open API 모델은 개인 고객을 겨냥했으며 크라우드 펀딩, 면세점, 네이버페이 등 고객의 수요가 높은 분야부터 공략하고 있다. (이는 신한은행에서 지난 2월 국내 크라우드 펀딩 1위 기업인 '와디즈' 와 체결한 업무협약과, 최근 디지털 크라우딩 펀딩 API 서비스 플랫폼을 출시했다고 밝힌 것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획의도
신한금융그룹의 핵심 서비스를 한곳에서 간편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금융 서비스 API를 제공하는 최첨단 맞춤형 플랫폼으로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힘을 실어주고자 했다. 사용자의 다양하고 편리한 금융 서비스 요구에 맞춘 금융 기관의 새로운 수익모델 창출은 물론, 넓게는 금융 산업의 전체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핀테크 서비스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주력했다.

특징
1. 비주얼을 중심으로 정보와 함께 개인별 추천 서비스 제공
비회원의 경우는 금융 서비스의 프로모션 영역과 추천 관련 API를 노출하지만, 회원에게는 개인화 정책에 따른 나만의 맞춤 서비스를 노출함으로써 사용자의 관심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플랫폼에 보다 오래 머물 수 있도록 했다.

2. 브랜드 이미지 강조와 적합한 그룹핑
신함금융그룹의 아이덴티티 컬러를 기본으로 한 BI 요소를 웹사이트에 반영해 신한은행만의 정체성 전달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트렌디한 그리드 방식을 적용해 사이트를 세련되게 구현했고, 감각적인 콘텐츠를 그룹핑해 정보 전달은 물론 동시에 가독성까지 만족시키고자 했다. 또 상단의 비주얼 이미지 구성과 함께 1페이지의 스크롤을 적용해 다른 페이지로의 이탈률을 줄이고자 했다.

3. 국내 최초 금융 그룹 공동 플랫폼만의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이용 기업이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비즈니스 맞춤형 패키지 형태로 서비스를 구성 및 제공함으로써 기존 금융 서비스와는 차별화된 사용자 편의성을 조성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API 서비스의 특징과 사례를 제시했으며, 복잡한 회원가입의 절차가 아니라 간단한 정보와 함께 필요 서류를 업로드하면 신청이 완료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기존 금융 서비스의 복잡한 틀과 절차를 깨고 사용자에게 개방적인 플랫폼을 제공한 것이다.
추가이미지
제작/구축 관련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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