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on 평가 - 평가내역

WEB AWARD KOREA evaluation

등록정보

타이틀 2019 한국관광공사 글로벌 캠페인 사이트
2019 KTO Global Campaign - MAKE KOREAN FRIENDS!
서브타이틀 2019 KTO 글로벌캠페인
MAKE KOREAN FRIENDS!
URL https://www.livelikeakorean.com 사이트보기
소개 한국 지역 여행 활성화를 위한 2019 KTO 글로벌 캠페인 사이트 - Make Korean Friends
키워드 글로벌캠페인,UI/UX,프로모션,모바일최적화,캠페인운영,여행콘텐츠
사이트보기
제작년월 2019.9
등록구분 데스크탑웹
후보등록분야 고객서비스 부문 > 글로벌서비스
등록분야 목록보기
세부분류 여행 > 여행관련기관/단체
소속사 한국관광공사
제작사

HSAD 정보보기

(주)뉴턴그룹 정보보기

제작진
PM고자현
기획신재영,김원지
디자인김혜진,김경아,정진홍
개발이비즈빌
퍼블리싱달탄,조은지
웹사이트 설명 1. 제작 목적
한국관광공사는 서울 등 대도시가 아닌 국내 지역 관광 확대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글로벌 캠페인을 계획했다. 전국 각 지역에서 일상을 살아가고 있는 평범한 사람들을 소개함으로써 지역 관광에 대한 허들은 낮추고 친근함은 더했으며, 국내 지역들의 매력을 충분히 알림으로써 한국인의 일상을 체험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2. 기획 의도
단순히 한국 여행을 상상하게 만드는 것이 아닌 최근 여행 트렌드인 '현지인처럼 살아보기'라는 콘셉트의 캠페인 방향을 고객사로부터 의뢰받았다. 현지인처럼 살아보는 것, 즉 로컬 여행/체험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방법은 '현지인 친구 만들기'라는 결론에 이르렀고, 전국의 각 지역에서 일상을 살아가는 평범하지만 매력적인 일반인들을 서치, 섭외해 총 30명의 한국 친구를 소개하는 콘텐츠를 만들었다. 또한, 웹사이트 제작 외에도 선정된 한국 친구들과의 이벤트를 기획하는 등 외국인들 사이의 소통을 유도하고, 캠페인 이후에도 한국의 지역 관광에 관심을 갖도록 운영했다.
그뿐만 아니라, 이러한 캠페인의 내용과 취지에 공감하고 흥미를 느끼도록 하기 위해 한국 연예인과 해외 셀럽이 함께 팀을 이뤄 직접 한국 친구들의 지역에서 일상과 관광 명소를 체험하는 글로벌 타깃 TV 예능 프로그램을 제작/방영했으며, 지역의 매력적인 요소들을 자연스럽게 부각시킴으로써 한국 방문 이벤트의 참여를 독려했다.

3. 특징
본 사이트는 한국 지역의 친구들을 소개하고 한국 방문 기회에 응모하는 이벤트 외에도, 한국인 연예인과 해외 셀럽이 함께 팀을 이뤄 직접 체험해보는 영상을 보고 댓글을 남기거나 공유하는 등의 이벤트 및 한국 여행에 대한 설문조사 이벤트 등 다양한 참여형 콘텐츠들을 담았다. 그리드 형태의 메인 영역은 컬러 포인트를 활용해 누구라도 원하는 이벤트까지 쉽게 접근하도록 UI를 구성했고, 메인 이벤트라고 할 수 있는 'Make korean friends!' 영역에서는 각 지역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디자인했다. 또한, 한국 친구들의 다양한 직업과 특징에서 유추되는 내용을 사용자의 여행과 관련한 관심 키워드와 매칭해 친구를 찾는 과정이 용이하도록 했으며, 친구 소개 팝업에 해당 친구가 위치한 지역 인근의 추천 명소 링크를 배치함으로써 참여자가 지역에 대한 관심을 이어갈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영상 콘텐츠 이벤트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익숙한 유튜브의 UI 구조를 활용해 다양한 댓글 활동을 하고 동시에 캠페인의 다른 영상으로도 접근하도록 유도했다. 설문조사 콘텐츠는 많은 양의 내용에 지루하지 않도록 항목별 프로세스로 구성해 참여가 용이하도록 했으며, 영상 댓글이나 문의 이메일 등을 통해 참여자의 목소리를 들었다. 특히, 타 캠페인 보다 많은 양이었던 문의 이메일의 대부분이 서울 등 주요 도시가 아닌 지역 여행에 대한 내용이었고, 목표 이상의 방문 접속이 이어지는 등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추가이미지
제작/구축 관련 자료




평가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