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on 평가 - 평가내역

SOCIAL I-AWARD evaluation

등록정보

타이틀 질병관리청
Korea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gency
서브타이틀 질병관리청 아프지마TV
KDCA Youtube
URL https://www.youtube.com/@KDCAkorea 사이트보기
소개 어려운 질병·건강 정보를 국민 눈높이에 맞춰 전달하는 질병관리청 대표 디지털 소통채널!
키워드 질병,공무원출연,질병물리청,질병학개론,실험맨,병알이
제작년월 2016.5
등록구분 유튜브
후보등록분야 유튜브 > 공공기관
등록분야 목록보기
세부분류 >
소속사 질병관리청
소속사 제작진
대행사 미공개
서비스 설명 질병관리청은 온 국민의 건강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유튜브 채널 ‘아프지마TV’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일상 회복 이후 감염병, 만성질환, 온열질환 등 일상적인 질병을 주제로 다양한 질병정보와 예방수칙을 국민 눈높이에 맞춰 영상 콘텐츠로 제공합니다. 특히 누구나 쉽고 재밌게 건강 콘텐츠를 소비, 참여할 수 있는 양방향 소통 채널로 운영하며 브랜드 팬덤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운영전략]
3S-STRATEGIES
①(Stylish) 최신 소통 트렌드를 반영한 채널 운영으로 국민 관심 제고
②(Short) 짧고 간결하게 핵심만 전달, 장기적으로 채널 유입까지 이어질 수 있는 탄탄한 기획으로 채널 호감도 증대
③(Stay Long) 우리 채널에 더 오래 머물 수 있도록, 알고리즘 관리

[주요 콘텐츠 소개]
1. 질병예방 오피스드라마 [질병물리청] 시즌 1, 2, 3…
- 질병청 사무실 속 에피소드를 통해 일상 속 주의해야 할 질병정보와 예방수칙 등을 자연스럽게 드라마로 담아 국민 공감과 흥미 유도
- 시즌1 총 55만 조회, 댓글 5,801건 / 시즌2 총 67만 조회, 댓글 4,053건

2. 정책도 설렌다, 건강한 비밀 사내연애 [질병학개론]
-'건축학개론' 패러디로, 주인공들의 비밀 연애 스토리와 질병정보를 전달, 시청자들의 '설렘' 포인트를 자극해 고정 시청층 확보
- 편당 조회 수 12~14만회

3. 병아리 주무관이 알려주는 이달의 건강소식 [병.알.이]
- 매월 유행 질병 정보와 예방법을 국민 눈높이로 쉽게, 최신 유행 밈(meme)과 곁들여 친근하게 알려주는 ‘숏폼 스낵 콘텐츠’
- 월평균 조회 수 5-15만회

4. 실험형 콘텐츠 극한직업 [질병청 실험맨]
- 체험형 롱폼, 유명 예능 KBS ‘스펀지’ 패러디, 질병 관련 국민 궁금증을 실험으로 검증, 전문가 인터뷰 통한 정보제공
- 실험 주제 국민제안 참여 617건, 조회수 1편 11만회, 2편 21만회 등

5. [180초] 협업 스케치코미디
- 유명 인플루언서 채널 [180초](55만 구독자) 협업, 토크 예능형 콘텐츠로 자연스럽게 질병정책 및 예방정보 노출
- 평균 조회수 6-13만회, 1편 ‘고혈압&당뇨’는 평균 대비 높은 시청 지속시간(55초→3분14초) 및 조회율(41.6%→63.5%) 기록

[종합 성과]
[정량적 성과 ('24년 대비, '25년)]
- (영향력) 정부부처 차관급 중 구독자 수 3위 달성
- (구독자) 67,471명 → 80,466명: 9.3% 증가
- (조회수) 262만회 → 413만회:58.1% 증가
- (좋아요/댓글) 1.5만개 → 5.1만개:236.3% 증가

[주요 반응(댓글)]
- 올바른 손씻기에 대해 제대로 배우고 재미와 웃음까지 선사하는 영상! 감사합니다~ (@user0dr9k*****)
- 모기떼의 습격 버텨내느라 실험맨 정말 고생 많으셨네요. 덕분에 꿀팁 많이 알아갑니다 (@kaniest****)
- 한 몸 희생(출연직원)하셔서 국민들이 다 알게 되었습니다ㅋ 열일하는 질병관리청에도 박수를(@sel9***)
추가이미지
제작/구축 관련 자료




평가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