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on 평가 - 평가내역

SOCIAL I-AWARD evaluation

등록정보

타이틀 질병관리청
Korea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gency
서브타이틀 옷소매게임
SleeveGame
URL https://www.youtube.com/watch?v=zT_E9h-X5BM 사이트보기
소개 감염병 예방을 위한 기침예절의 중요성, 공무원 직접 출연 <○△□게임(옷소매게임)> 패러디 영상
키워드 감염병,기침예절,오징어게임,옷소매,패러디,공무원출연
제작년월 2025.1
등록구분 디지털영상
후보등록분야 디지털영상 > 디지털영상
등록분야 목록보기
세부분류 >
소속사 질병관리청
소속사 제작진
대행사 미공개
서비스 설명 [컨셉 및 기획의도]
2025년 초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시즌2가 공개되면서 전 세계인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의 관심이 가장 높은 시기, 독감, 코로나19 등 호흡기 감염병이 기승을 부리는 겨울을 겨냥하여 기침예절과 오징어게임 속 명장면을 엮어 콘텐츠를 기획했습니다. 특히 오징어게임 속 입을 가리는 장면이 올바른 기침예절의 입과 코를 가리는 모습과 일치하여 국민들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주요 내용]
옷소매게임에 다시 초대된 정택 주무관.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새로운 참가자들과 또 다시 극한의 바이러스 예방 게임을 시작합니다. "모두 얼~~음!" "입과 코를 가리고, 기침할 땐 옷소매로!!!"를 당당히 외치며 유석 사무관, 화영, 혜은, 승숙 주무관이 함께 '올바른 기침예절 수칙'을 안내합니다.

[전략]
1. (공통점 활용) [오징어게임]의 도형글자(○△□)와의 유사성을 고려하여 [옷소매게임]으로 디지털영상을 기획, 이외 드라마 속 출연인물과 명대사, 로고, 초대장 등 공동점을 찾아 패러디하였습니다.

2. (정체성 접목) 주인공 이정재가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린 대표 장면과 포즈를 패러디하여 "기침할 땐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려야 한다"는 질병관리청의 기침예절 실천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3. (관심/참여 유도)
- 질병관리청 공무원이 직접 기획부터 출연까지 참여한 포스터와 영상 제작
- 유튜브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주제 관련 퀴즈 및 투표 기능을 통한 콘텐츠 관심 제고
- OTT 스타일을 착안하여 티저영상 사전공개, 영문 자막 등 넷플릭스 유사한 연출
- 질병관리청 113만명의 정책 고객을 대상으로 카카오톡 메시지 발송

[성과]
- (높은 참여도와 반응) 조회수 13만회, 좋아요 2,847개, 댓글 2,816개 등 긍정적 반응
- (시청 몰입) 시청 지속시간 1분 5초(60.2%)로 높은 시청 몰입도
- (긍정적 댓글) 패러디 기획 및 직원 연기력에 대한 칭찬, 기침예절 실천 다짐 등
*이번엔 정말 찰떡같은 패러디네요ㅎㅎ ㅇㅅㅁ이 오겜을 위한 빌드업이었다니! 우리 건강 챙겨주는 질병관리청 아프지마 TV 감사합니다ㅎ(@2g02-u**)
*이정재 역할 맡으신 분 연기력도 대박인데 목소리가 진짜 대박이네요ㅋㅋㅋㅋㅋㅋ 영상 재미있게 보고갑니다♥ 모두 옷소매로~~(@퇴근시켜주**)
*독감시즌에 맞춰 옷소매 기침예절은 재미있게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예절도 지키고 감염병도 예방하는 옷소매 기침예절을 꼭 기억하겠습니다! 질병관리청 유튜브 채널을 통해 2025년도에도 다양한 질병예방 소식으로 함께하길 바라겠습니다.(@yunlee**)

[시사점]
- 단순 패러디 영상이 아닌, 기관 정체성과 접목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여 성공적이고 효과적인 정책홍보 가능
- 담당 공무원이 직접 기획부터 출연까지 참여하여 콘텐츠 주목도를 높이고, 제작 예산을 크게 절감하는 등 적극행정 실현
추가이미지
제작/구축 관련 자료




평가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