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가내역
SOCIAL I-AWARD evaluation
등록정보
타이틀 |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 |||||||
---|---|---|---|---|---|---|---|---|
Nakdonggang National Institute of Biological Resources | ||||||||
서브타이틀 |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 |||||||
NNIBR | ||||||||
URL | https://www.youtube.com/@nnibr_official 사이트보기 | |||||||
소개 | 국가를 대표하는 담수생물 전문 연구기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의 공식 유튜브 채널 | |||||||
키워드 | 연구기관,담수생물, 전시기관,교육기관,생물다양성 ,생물자원발굴 | |||||||
제작년월 | 2016.2 | |||||||
등록구분 | 유튜브 | |||||||
후보등록분야 | 유튜브 > 공공기관 등록분야 목록보기 |
|||||||
소속사 |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 |||||||
소속사 제작진 |
|
|||||||
대행사 | 미공개 | |||||||
서비스 설명 | 2025년 창립 10주년을 맞이한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담수(淡水) 분야에서 국가 생물주권을 확보하고, 생물다양성의 보전과 지속 가능한 이용 가치를 높이기 위해 연구, 전시·교육, 산업화 지원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전문기관으로서 보다 더 쉽고 유쾌하게 담수생물에 대한 가치와 환경보전에 대한 필요성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의 ‘눈높이 소통’]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의 SNS 채널은 인스타그램,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로 운영되고 있으며, 중점은 어렵게 느껴지는 전문 생물·환경 정보를 ‘친근하게’ 소통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채널별 역할 배분과 타겟별 맞춤 콘텐츠 발행을 통해 채널별 타겟의 눈높이에서 다가갑니다. 또한 이용자의 공감과 관심을 끌어내기 위해 공식 캐릭터인 ‘재루와 담이’ 그리고 신규 캐릭터 '수돌이'를 적극 활용하며, 관련 분야를 잘 나타내줄 수 있는 적정한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한 생물자원 보전 인식 제고] 단순히 유명세에 기댄 섭외가 아닌, 유명인의 장점과 기관의 소구점을 접목시킨 콘텐츠 기획으로 대중의 흥미를 유발하고, 기관의 역할성을 강조하며, 전연령대의 눈높이에 맞춰 생물자원 보전 인식을 제고하며, 또한, 기관이 가지고 있는 자산인 기관 캐릭터를 활용하여, 기관의 주요 타겟인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 영상을 제작하여,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생물다양성에 대해 효과적으로 교육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로의 정보 전달력 강화] 또한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의 생물누리TV는 브이로그, 다큐멘터리, 인터뷰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통해 다채로운 정보를 전달합니다. 고리타분한 형식이 아닌 자원관 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기관에서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는 기관의 친근한 이미지를 형성할 뿐더러, 직업교육의 일환으로서 역할하기도하며, '생물표본의 디지털화'와 같은 전문적인 주제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상을 통해 생물자원 관리의 중요성을 진중하게 강조하기도 합니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생물누리TV는 앞으로도 담수생물의 보전과 생물주권, 생물다양성을 국민들에게 더 쉽게 알릴 수 있도록, 콘텐츠 발굴에 힘쓰겠습니다. |
|||||||
추가이미지 |
|
|||||||
제작/구축 관련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