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on 평가 - 평가내역

SOCIAL i-AWARD evaluation

등록정보

타이틀 인천광역시
incheoncityhall
서브타이틀 인천광역시 유튜브
incheoncityhall youtube
URL https://www.youtube.com/@icncityhall 사이트보기
소개 개그맨의 아이디어에 정책을 담다,  소셜콘텐츠의 새로운 기준. 인천 유튜브의 유쾌한 반란!!!
키워드 인천코미디클럽,인기급상승,정각로그인줌인,인맛,웹드라마,기획영상
제작년월 2024.3
등록구분 유튜브
후보등록분야 유튜브 > 광역자치단체
세부분류 >
소속사 인천광역시청
소속사 제작진
대행사

(주)크리에이티브이 정보보기

대행사 제작진
기획개그맨 윤형빈,개그맨 정현수,개그맨 한현민
개발노종범,양진영,김효영
디자인김미주
PM개그맨 현병수
운영관리최정미
웹사이트 설명 -개그맨들이 만든, 정책 콘텐츠의 새로운 판.-
인천광역시 공식 유튜브 채널은 SBS, KBS 공채 개그맨 출신들이 직접 기획과 제작에 참여하는 국내 유일의 공공 개그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해당 채널은 2010년 7월 개설한 이후 2023년 12월말까지 13년동안 구독자 약 5만명이하로 댓글 반응도 없는 정체된 채널이었지만, 대행사는 2024년 2월 운영 용역사로 선정된 후, 공공정책에 웃음을 입히는 전략을 통해 구독자 수를 1년 사이에 8만명 이상으로 성장시켰습니다. 또한 별도 광고비 집행 없이, 오로지 콘텐츠의 힘만으로 성장을 이끈 사례로, 공공 미디어 운영의 새로운 모델로 주목받았습니다.

1. 차별성의 중심엔 ‘개그맨의 콘텐츠 기획력’이 있습니다.
정책의 복잡한 설명 대신, 개그의 형식을 빌려 시민의 일상 속 고민과 연결시키고, 예능과 드라마, 숏폼 등 다양한 장르로 콘텐츠를 재해석 했습니다. 특히 ‘인천코미디클럽' 시리즈는 KBS 개그콘서트의 형식을 통해 시민들의 몰입과 참여를 유도하였고, 정책 메시지를 유머와 결합하여 강력하게 전달한 사례로 입소문을 탔습니다.

2. 시청자가 웃으면 정책은 기억됩니다.
이는 개그 콘텐츠가 단순한 홍보가 아닌 시민과 정책 사이의 ‘정서적 거리’를 좁히는 가교가 될 수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단순한 인지도 확보를 넘어, 실제 정책 이해와 참여로 이어지는 데이터를 통해 성과가 입증되었습니다. 특히 '천원주택' 정책은 홍보를 통한 시민들의 관심이 급증하여 치열한 경쟁이 되었습니다.

3. 숏폼, 웹예능, 다큐 콩트 등 총 140편 이상 연간 제작,
시청 전 부서와 연계해 시민 일상과 정책을 엮은 콘텐츠는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23년 대비 24년도에는 구독자 36% 증가, 조회수 753% 증가하면서 일 콘텐츠 기준 80만 회 이상 누적 조회, 유튜브 커뮤니티를 활용한 참여이벤트 등 다양한 포맷과 연출로 시청자와의 접점을 확대했습니다. 또한 24년도에는 연간 140편의 콘텐츠 중 138편이 인천 관련 연예인이 출연하였고, 25년도에는 시민이 중심이 되어 웹드라마부터 챌린지까지 출연 및 기획, 제작중입니다.

공공 콘텐츠에서 보기 힘든 기획력과 대중성, 콘텐츠 몰입도를 모두 갖춘 인천시 유튜브 채널은 소셜 콘텐츠의 기준을 ‘재미’로 다시 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또한 인천광역시 콘텐츠는 양성평등과 성인지 감수성을 철저히 반영하여 모든 연령과 성별이 공감할 수 있는 건강한 웃음을 지향했습니다. 선거법 등 관련 법령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특정 성별이나 계층에 치우치지 않고, 누구에게나 열린 콘텐츠를 지향하여 양성평등 실천 우수사례로도 꼽혔던 제작 기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민을 위한 콘텐츠는 시민 모두가 존중받는 방식으로 만들어져야 한다는 원칙 아래, 웃음과 메시지 모두에서 균형과 배려를 담아내었고, 정책과 유머를 결합한 콘텐츠로 개그맨의 창의적 기획력, 광고비 없이도 실현한 괄목할 성과까지 이제 공공 콘텐츠의 새로운 기준. 그 정책은 재미와 함께 인천에서 확산되고 있습니다.
추가이미지
제작/구축 관련 자료 w_202505090644345575144228.pdf




평가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