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on 평가 - 평가내역

SMART APP AWARD KOREA evaluation

등록정보

타이틀 아이부자
iBOOJA
서브타이틀 아이부자
iBOOJA
소개 용돈을 매개로 아이의 주체적 금융 습관을 기르게 돕는 ‘아이 중심'의 모바일 금융 서비스.
키워드 아이부자,iBOOJA,하나은행,페어런츠테크,아이중심,모바일금융서비스
제작년월 2022.8
등록구분 스마트앱
OS 안드로이드계열 - 다운로드
iOS계열 - 다운로드
가격 0.00 원
등록분야 금융 부문 > 금융연계서비스
등록분야 목록보기
세부분류 금융/부동산 > 금융
소속사 하나은행
소속사 제작진
PM한형근
PL황종연
기획전희진,장소미,김현재,백민지,김민우
UX홍소현
제작사

(주)바이널씨 정보보기

제작사 제작진
PM김덕림
기획김혜림,김태연,이지윤,이주연,천은지
CD김영선
디자인최필규,최우창,박희수,권지영,주해현,백성희,김보연,김별,김현정
인터랙션권민성,김서영
앱사이트 설명 금융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금융 서비스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는 성인을 타깃으로 하는 서비스가 대부분이다. 손쉬운 사용성을 강조하는 서비스는 많지만, 상대적으로 성인과 미래 금융세대를 아우르는 서비스가 대두되지 않고 있다. ‘하나은행 아이부자’는 용돈을 매개로 아이의 주체적 금융 습관을 기르게 돕는 ‘아이 중심'의 모바일 금융 서비스다. X세대와 그들의 자녀인 ALPHA 세대를 아우르며 디지털 금융에서 소외됐던 만 14세 미만 알파세대들에게도 금융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UI 디자인은 집중시간이 짧고 멀티테스킹에 능한 알파세대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디자인으로 구성해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사용자의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홈 화면을 모듈로 구성했다. 이것이 사용자가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게 돕고, 이후에 적절한 행동을 유도한다. 아이의 시점에 맞춰 정보를 계층적인 구조로 설계된 화면으로 분산된 정보를 한 화면에서 파악이 가능하다. 서비스 내에서 보여지는 언어도 직관적이고 친근한 어투를 적용했다. 메시지를 보여주는 방식 역시 한 번에 하나씩, 간결함을 중시했다.

서비스의 주 사용층의 연령대가 10대라는 점을 고려해 ‘쉬운 이해’에 집중했다. ‘아이부자’는 부모와 아이에게 보여지는 콘텐츠는 다르지만, 구조적으로는 동일한 UXUI 사용성 제공을 목표로 했다. 이를 통해 유기적인 소통을 구현하고, 부모-아이 간의 경험 연계를 예상했다.

‘아이부자'는 재미적 요소를 디자인적으로 담아냈다. 사용자가 개인 취향에 맞춰 홈 화면 구성이 가능하도록 했다. 원하는 메뉴를 추가하거나 순서를 변경해 자신만의 홈 디자인을 할 수 있다. 용돈을 받는 과정에도 보호자가 지정한 미션 수행을 게임처럼 행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아이 친화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일관되게 디자인에 적용하고 브랜드 캐릭터와 친근한 그래픽을 명확하게 사용했으며, 아이부자만의 유연하고 프렌들리한 감성의 아이덴티티를 만들어 금융에 대해 보다 손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아이부자’가 어린 자녀들이 스스로 용돈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고 가족들과 함께 올바른 금융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페어런트 테크(Parent Tech) 서비스로의 역할을 기대한다. 아이가 주체적인 금융 습관을 기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경제교육의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다.
추가이미지
제작/구축 관련 자료

평가의견